New Way To See The World
세상을 보는 새로운 방법, 지오멕스소프트가 만들어 갑니다
- 관리자
- 2021-12-15
- 조회수 4327
[세계비즈=박혜선 기자] ㈜지오멕스소프트가 자사의 '3D GIS 엔진을 이용한 무인기 비행 경로 사전 조성 및 모의 환경 설정'이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 인증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NET 인증은 국가기술표준원의 까다로운 심사를 통해 정부가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우수 기술을 공인하는 제도다. 이번 인증으로 ㈜지오멕스소프트는 무인기 항측에 새로운 장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지금까지의 무인기 항측은 무인기를 얼마나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촬영할 수 있는지가 큰 이슈였다. 무인기 항측의 드론 경로는 3D 공간 정보 취득의 목적 뿐만 아니라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대비하여 비행경로를 설정해야 했기 때문에 항측 전문가 개인의 능력과 경험에 의존도가 매우 높았다. 운영자 또한 한번의 비행에서 데이터 누락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과도한 중복도를 설정해 필요 이상의 데이터를 필요로 해왔다.
업체 측에 따르면 이번에 인증된 기술은 설정된 경로로 비행했을 때 획득하는 촬영 결과물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폐색 영역 분석 알고리즘, 시뮬레이터 미리보기 뷰어, 자동 경로설정, 폐색 영역 표출 기능설정 기능을 통해, 경로를 3D로 표현해 비행과정을 시뮬레이션하고 설정된 경로로 비행했을 때 획득한 촬영 결과물을 직관적으로 미리 볼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기존에 주로 사용되는 정사 촬영(Nadir) 방식의 경로 제공 방식에서 고품질의 공간정보 생성을 위한 측면 촬영(Oblique) 경로를 생성하고, 설정된 경로대로 비행했을 때의 폐색 영역을 시각화해 경로를 수정·보완할 수 있는 기능도 차별점으로 꼽힌다.
또한 산출된 데이터를 포인트 클라우드 모델로 업로드하기 때문에 영상 취득결과를 최단 시간에 확인할 수 있으며 모델링 작업 이전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업로드도 수십분 이내에 가능하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더불어 건물 객체 단위 업로드로, 비행 결과물 레이어화를 통해 도심 단위 안정적 업로드가 가능하다.
㈜지오멕스소프트 안상섭 대표는 "이번 인증을 바탕으로 UAV 3D 시뮬레이터의 시장진입을 위한 GS인증을 포함하여 제품화 준비를 진행중"이라며 "사용자의 관점에서 필요한 시기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시장에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오멕스소프트는 GIS 전문 기업으로 최근 강원도청이 주최한 제25회 강원도중소기업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